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즐거움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영어 영역 완벽 대비#2

by B&K 2019. 9. 25.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 영어 영역 대비 방법에 대한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먼저 이 포스팅의 내용은 개인적 주관적 견해가 아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작성된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의 문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 대비 방법 영어 영역 대비 방법 첫 번째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못 보신 분들은 꼭 먼저 확인하신 후 이번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9/09/24 - [배우는 즐거움] -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_영어 영역 완벽 대비#1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영어 영역 완벽 대비#1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 영어 영역 완벽 대비 포스팅입니다. ...더보기 본 포스팅 내용은 2020학년도 수능과 관련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객관적인 정보입니다. 개인적 주관적..

ddaddaripapa.tistory.com

 

 

 

3) 논리적 관계 파악 유형

논리적 관계 파악 능력은 말이나 글 내용의 논리적인 관계(예를 들어, 원인과 결과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듣기의 논리적 관계 파악 유형에는 5W1H(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를 묻거나 대화자의 관계, 장소 등을 묻는 문항 등이 있습니다.

읽기의 논리적 관계 파악 유형에는 글에서 빈칸(단어, 구, 절, 문장, 연결어)을 추론하는 문항이 있습니다.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재의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으면서 중심 내용과 전체적인 맥락,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유추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대화를 듣고 전체적인 맥락을 통해 이유를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이유와 같은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화에서 제시되는 특정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해야 합니다. 듣기에서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대화와 담화의 듣기 자료를 들으면서 전체적인 맥락과 흐름을 이해하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유추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문항은 글을 읽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추론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글의 핵심적인 내용(주제문이나 주요 세부 내용)과 글의 논리적 흐름을 고려하여 문맥상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말을 선택합니다. 다양한 소재의 글을 빠르게 읽어 가면서 글의 중심 내용과 전체적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빈칸에 적절한 말을 대입하여 앞뒤 문맥이 자연스러운지 검토해 보는 연습도 효과적입니다.

 

4) 맥락 파악 유형

맥락 파악 능력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말하는 이나 글쓴이의 의도 또는 목적을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듣기의 맥락 파악 유형에는 말을 하는 목적, 말하는 이의 의견이나 주장 등을 파악하는 문항이 있습니다.

읽기의 맥락 파악 유형에는 글을 쓴 목적, 글쓴이의 주장, 글의 분위기나 등장인물의 심경 등을 파악하는 문항이 있습니다. 

맥락 파악은 평소 다양한 소재의 대화/담화나 글을 듣거나 읽으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말하는 이나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의도, 목적 등을 추론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담화를 듣고 화자가 말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대화나 담화의 도입부를 통해 대화/담화가 일어나는 상황이나 장소 그리고 대화자의 관계를 유추해 보고 전체적 맥락과 흐름을 파악하여 화자의 의도나 대화/담화의 목적을 추론해 보도록 합니다. 대화/담화에서 반복되거나 강조되어 나타나는 핵심 단어와 표현에 유의하여 듣는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이 문항은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글의 목적이나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에서 일관되게 진술되고 있는 내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읽기에서 일관되게 진술되고 있는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글의 배경 등 글 전체의 맥락과 흐름을 파악하여 글쓴이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추론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에 더하여 글쓴이가 반복하거나 강조하는 핵심 단어와 표현에 유의하여 읽는 연습도 글쓴이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간접 말하기 유형

간접 말하기 능력은 가상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루어진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전체적인 맥락과 의사소통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간접 말하기 유형에는 짧은 대화 응답과 대화 응답 그리고 담화 응답 문항 등이 포함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대화/담화를 듣고 전체적인 흐름과 의사소통 상황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학습하도록 합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대화를 듣고 해당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응답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이때 대화의 전체적인 맥락과 의사소통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단원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화를 들으면서 이어지는 응답이 무엇 일지를 생각해 보고,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지 직접 표현하는 연습도 효과적입니다.

 

6) 간접 쓰기 유형

간접 쓰기 능력은 글의 전체적인 맥락과 문장 간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여 가상의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간접 쓰기 유형으로는 글의 전체 흐름과 무관한 문장 찾기, 주어진 문장의 적절한 위치 찾기, 글의 순서 찾기, 다소 긴 글을 문장으로 요약하기 등이 있습니다.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문학, 시사 문제 등의 다양한 글을 읽으며 글의 중심 내용과 전개 방식을 파악해 봅니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과 문장과 문장 간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글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 글의 핵심적인 내용이 하나의 문장으로 잘 표현되었는지 판단해 보는 연습이 효과적입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글의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주어진 문장 다음에 이어질 문장들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야 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에서는 문장 간 문법적 연결 관계나 내용적 연결 관계를 파악하여, 글이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가지며 논리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주어진 문장들의 순서를 정합니다. 이를 위해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 후에, 이어지는 문장들에서 논리적 흐름에 따른 문장 간의 연계성을 유추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명시적 단서인 연결사, 지시어, 대명사 등의 쓰임뿐 아니라 내용상의 연결을 고려하여 문제를 풀어 보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글의 중심 내용과 논리적 전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으면서 글의 중심 내용과 전개 방식을 파악해 봅니다.

 

7) 문법 어휘 유형

문법 능력은 암기를 통한 문법 지식의 습득뿐 아니라 문단의 전체적 의미나 문장 간의 의미적 관련성을 고려한 문법성 판단 등과 같은 적용 능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알맞은 문법 형태를 주어진 보기 중에서 선택하거나(박스형) 잘못 사용된 문법적 표현을 찾아내는(밑줄형) 유형이 있습니다.

평소에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문법 요소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글을 구성하는 다양한 문장 구조의 특성을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어휘 능력은 문맥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문법과 마찬가지로 박스형과 밑줄형 유형이 있습니다.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며 글의 전체적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여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되, 어휘의 1차적, 2차적, 3차적 의미까지 고려해서 문맥에 가장 적절한 의미를 생각해 보는 연습이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대명사와 같은 지칭어가 가리키거나 의미하는 바를 문맥을 통해 파악하는 지칭 추론 문항도 문법/어휘 유형에서 출제되므로, 이러한 유형에 대비한 학습도 필요합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박스 안의 어휘 중에서 문맥에 알맞은 어휘를 찾는 문항입니다. 글의 요지나 주제를 빨리 파악하여 글의 흐름상 의미가 적절한 어휘를 찾습니다. 어휘의 의미를 많이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글의 중심 내용과 전체적 흐름을 고려하여 문맥에 적절한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