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 영어 영역 완벽 대비 포스팅입니다.
본 포스팅 내용은 2020학년도 수능과 관련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객관적인 정보입니다. 개인적 주관적인 부분은 최소화하였습니다. 수험생 또는 잠재적 수능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그리고 그 주위의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을 통해 국어 영역과 수학 영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영어 영역입니다.
2020학년도 수능은 2019학년도와 동일하게 구성됩니다. 출제 문항 수는 전체 45문항으로서, 간접 말하기를 포함한 듣기 17문항과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28문항입니다.
영어 영역의 배점을 듣기 문항과 읽기 문항 모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으로 차등 배점합니다.
영어 영역의 시험 시간은 종전과 같이 듣기 평가 시간이 25분 이내, 읽기 평가 시간이 45분 내외로 총 70분입니다.
2020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중 '영어1'과 '영어2'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출제 기본 방향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말하기는 불완전 대화/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합니다.
읽기는 배경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 작용적 독해 능력을 측정합니다.
쓰기는 글의 내용을 요약 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합니다.
또한 유창성과 함께 정확성을 강조하기 위해 어휘 및 어법 문항도 출제에 포함됩니다.
어휘 수준은 시험 과목 중 교육과정상 최대 어휘를 포함한 과목인 '영어2'의 약 2,500 단어 수준으로 설정하고 여기에 교과서의 어휘수를 포함합니다. 단, 빈도수가 낮은 어휘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평가 목표
"중심 내용 파악"
중심 내용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대화/담화 또는 들의 주제, 요지, 제목 등을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세부 내용 파악"
세부 내용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나 글에 제시된 특정 정보를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으로서, 대화/담화나 글의 내용 일치/불일치, 그림/도표 등의 시각 자료와의 일치/불일치, 화자의 할/한 일, 부탁할/한 일, 숫자 정보나 기타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논리적 관계 파악"
논리적 관계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내용의 논리적인 관계(예를 들어, 원인과 결과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으로서, 대화/담화의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와 대화자의 관계, 장소 등을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글에서 빠진 정보(단어, 구, 절, 문장, 연결어)를 글의 내용에 의거하여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맥락 파악"
맥락 파악 능력이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말하는 이나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 등을 파악하는 능력으로서, 말하는 이나 글쓴이의 목적, 의견, 주장 그리고 글의 분위기나 등장인물의 심경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간접 말하기"
간접 말하기 능력이란 가상의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전체적인 맥락과 의사소통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응답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간접 쓰기"
간접 쓰기 능력이란 글의 전체적인 맥락과 문장 간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여 가상의 글쓰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읽기 자료를 통해 흐름에 무관한 문장이나 주어진 문장의 적합한 위치 파악, 글의 순서 파악, 그리고 문단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문법, 어휘"
문법/어휘 능력이란 글의 전체적인 의미나 문장 간의 의미적 관련성을 통하여 어법의 적합성이나 어휘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능력으로서, 문맥에 따른 어법, 어휘의 정확성 파악 및 지칭 추론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학습 방법
1) 중심 내용 파악 유형
중심 내용 파악 능력은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입니다. 중심 내용 파악 유형에는 대화/담화나 글의 주제, 요지, 제목 등을 추론하는 문항 등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관련 소재는 물론 인문, 사회, 예술, 과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대화/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으며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여 핵심 내용을 유추하고, 대화/담화나 글에 대한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을 추론하여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출문제를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항은 담화를 듣고 담화의 주제를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담화의 주제를 파악하려면 담화 전체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담화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듣기에서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평소 교과서의 대화나 담화와 같은 듣기 자료를 들으며 전체적인 흐름과 핵심 내용을 유추하고,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위 문항은 '정보 기반 사회에서 정보의 가치'라는 내용을 다룬 글의 요지를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평소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 읽기 자료를 읽으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즉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해독하여 의미를 이해하기보다는 글의 전체를 훑어 읽어 가며 필자가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유추하는 방식의 학습이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소재와 종류의 영어 지문을 읽으면서 글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며, 논지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정리해 보는 것도 글의 요지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2) 세부 내용 파악 유형
세부 내용 파악 능력은 말이나 글에 제시된 특정 정보를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듣기의 세부 내용 파악 유형에는 말하는 이의 할/한 일, 부탁할/한 일, 숫자 정보, 도표나 그림 등의 시각 자료를 활용한 대화 내용의 일치/불일치, 대화/담화 내용의 일치/불일치, 언급 유무를 묻는 문항 등이 있습니다.
읽기의 세부 내용 파악 유형에는 내용 일치/불일치와 실용 자료 내용 일치/불일치 및 도표 내용 일치/불일치를 묻는 문항 등이 있습니다. 세부 내용 파악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소재를 비롯하여 인문, 사회, 예술, 과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대화/담화나 글의 내용을 구체적인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하고, 직접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기출문제를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항은 대화를 듣고 구체적인 정보(여자가 할 일)을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듣기 자료의 핵심적인 내용과 전개 방식에 비추어 제시된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며, 요구되는 정보가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이때, 대화나 담화에 제시되는 표현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한 일', '할 일', '부탁한 일', '부탁할 일' 등의 구체적인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평소 사실적 정보를 담고 있는 듣기 자료를 많이 듣고, 들은 내용을 메모해 보는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이 문항은 안내문이나 광고문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글을 읽고, 글에 제시된 정보와 답지의 일치 여부를 파악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따라서 글에 제시된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추론에 의해 내용을 유추하는 것이 아니라, 글에 명시적으로 제시된 정보에 대한 사실적 이해에 근거하여 답지와의 일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3)번 유형부터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우는 즐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영어 영역 EBS연계 방식 및 유형 (0) | 2019.09.26 |
---|---|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영어 영역 완벽 대비#2 (0) | 2019.09.25 |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수학 영역 나형 (0) | 2019.09.16 |
2019 9월모의고사 분석_출제경향과 EBS연계 #2 (0) | 2019.09.13 |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수학 영역 가형 (0) | 201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