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인테리어

욕실 후기

반응형


24평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욕실 후기 입니다.



욕실 인테리어 포스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6탄까지의 길고긴 과정이었네요.

그만큼 작업도 복잡하고 다양했습니다. 욕실 인테리어 과정 중에서 빠진 부분이 있어서 추가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욕실등 설치 과정입니다. 기존 벽에 달려있었던 삼파장 전구에서 천장으로 위치를 옮기고 LED매입등으로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위 사진은 기존 벽에 부착되어 있던 욕실등입니다. 삼파장 전구 2개를 사용하는 등박스입니다.


아래 사진은 철거후 타일이 덧 붙여진 후의 모습입니다. 기존 욕실등을 철거하면 아래 사진처럼 구멍이 보입니다.

잘린 타일 뒷편에서 전선 두 가닥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사 기간동안 사용할 목적으로 기존의 욕실등 부품을 그대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구 두 개가 양쪽에 연결되는 방식으로 벽에서 나오는 두 가닥의 전선에 각각 양쪽으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욕실장이 설치될 부분은 타일을 붙이지 않았습니다. 가려질 부분이기 때문에 욕실장 크기에 맞게 작업을 하였습니다. 전선은 아래 사진을 함께 참고하여 보시면 알수있듯이 타일 사이의 틈으로 벽에서 천장으로 이동시킵니다.

전선을 구매하여 벽에서 나오는 두 가닥의 전선에 연결합니다. 그 다음 타일 사이의 틈을 따라 전선을 위로 올립니다.

타일을 자르고 연장시키려고 생각도 했었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타일 사이의 틈으로 연장을 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더 간단하고 심플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의 붉은색 부분이 뒤에서 본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기존의 욕실등 구멍도 새롭게 설치된 욕실장에 의해 가려지게 되었습니다. 욕실장과 천장사이에 전선이 연장되어 타일 틈을 따라 올라가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위 사진은 욕실천장 리빙보드에 전등이 설치된 모습이고 아래는 전선 작업까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전등에서 각각 두 가닥의 전선의 나오고 있습니다. 벽을 따라 연장시킨 전선을 다시 양쪽 전등에 연결할 수 있도록 작업을 하였고 아래 사진처럼 전등이 설치된 리빙보드를 먼저 결합한 다음 사다리를 이용하여 천장 윗 부분을 보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줄눈 작업이 끝난 후의 모습인데 전선이 올라가는 부분은 줄눈이 없습니다.

저 부분은 나중에 실리콘을 이용하여 마감을 해 주었습니다. 줄눈 시멘트로 같이 마감을 해 주어도 상관없습니다.

욕실 작업은 가장 결과에 만족했던 작업이었습니다. 공부도 많이 했고 정보수집도 많이 했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금전적인 부분 역시 셀프인테리어로 진행하면서 절반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수집으로 준비한다면 도전해 볼 만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즐겁고 안전하 셀프인테리어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셀프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 조명  (1) 2016.06.24
도배 장판  (0) 2016.06.22
욕실 (6탄)  (3) 2016.06.20
욕실 (5탄)  (0) 2016.06.19
욕실 (4탄)  (0) 2016.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