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 이어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 한국사 영역 대비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난 포스팅을 확인하지 못했다면 꼭 먼저 살펴보시고 이번 포스팅을 보셔야 합니다.
2019/09/27 - [배우는 즐거움] -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_한국사 영역 완벽 대비#1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_한국사 영역 완벽 대비#1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 한국사 영역 완벽 대비입니다. 블로그 내에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방법 시리즈가 영역별로 포스팅 되고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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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영역 대비 방법이 연결되는 내용이므로 꼼꼼하게 확인하시기를 권합니다.
본 포스팅 내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0학년도 수능 한국사 영역 대비 방법을 시작하겠습니다.
㉳ 역사 자료의 핵심 내용을 분석합니다.
역사 자료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며 역사 자료가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을 분석해 봅니다. 자료 분석을 통하여 역사적 사실도 추론해 봅니다.
아래 예시 문항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항은 그래프에 나타난 국민 소득 변화의 원인을 묻고 있습니다. 제시된 그래프를 보면 1970~1978년에 1인당 국민 소득이 이전 시기에 비해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특히 1인당 국민 소득이 1,000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으로 수출 산업을 육성하여 1인당 국민 소득이 5배 이상 증가하는 등 경제 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사 영역에서는 사료뿐만 아니라 통계, 사진, 그림 등 다양한 자료가 활용됩니다. 각각의 자료를 역사적 배경이나 의미와 연결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그래프나 통계는 시기별 변화를 파악하기에 좋은 자료입니다. 통계 자료를 통해 역사적 상황이나 사회적 변화를 이해해 보는 것도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 역사 자료를 통해 개연성 있는 상황을 상상하거나
역사 속에 나타난 주장이나 행위의 적절성을 판단합니다.
역사 자료를 통해 당시의 상황을 상상하거나 그 상상의 적절성을 판단해 봅니다. 주장의 근거를 역사 속에서 찾아보거나 역사적 상황을 고려하여 주장이나 행위의 적절성을 판단해 봅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항은 일본의 허구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하는 근거를 역사 속에서 찾아 제시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자료는 1905년에 일본이 독도를 주인 없는 땅이라 주장하며 일본 영토로 편입시키고자 한 일본 내각회의 결정문입니다. 일본의 무주지 선점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서는 이미 주인이 있었다는 증거가 최선의 반박 논리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로 기록되어 있는 [삼국사기], [세종실록 지리지], [신중 동국여지승람] 등과 같은 사료를 검토해서 구체적 근거를 찾아보는 방안이 가장 적절합니다.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학습을 통해서 가치 판단이 따르는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결정과 판단을 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 출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항에 대해서는 개별 사실만 보지 말고 여러 가지 사실을 묶어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거나 주어진 조건에서 합당한 결정은 무엇일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한국사 영역 수능-EBS 연계 방식 및 유형
2020학년도 수능 한국사 영역의 EBS 연계 방식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BS 연계에 대한 부분은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EBS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연계 교재를 구입해서 학습하는 부분은 여러분의 판단이며 이 포스팅에서는 교재의 구입에 대한 어떤 내용도 언급하지 않습니다.
1) 개념 · 원리 활용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 개념 · 원리 활용 유형은 수능-EBS 연계 교재 본문과 자료에 소개된 개념이나 원리를 활용하거나, 문항을 변형하되 정답을 찾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는 그대로 연계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유형입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한국사 14번 문항은 2019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특강 한국사]의 105쪽에 수록된 '독립 협회의 창립과 활동'에 대한 내용을 활용하여 개발한 문항입니다. [수능특강 한국사]의 105쪽에 수록된 '독립 협회의 창립과 활동'은 한국사 교육과정과 8종 교과서에서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는 구국 운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의 전개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교과서, EBS 연계 교재에서 설명하고 있는 한국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깊이 있게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자료 · 지문 활용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 자료 · 지문 활용 유형은 수능-EBS 연계 교재에 소개된 자료나 지문 또는 문항의 자료나 지문을 전부 또는 부분 인용, 축소, 확대, 추가하여 자료나 지문으로 활용하는 유형입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한국사 16번 문항은 2019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특강 한국사]의 152쪽에 수록된 문항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문과 답지를 개발한 것입니다. 16번 문항의 제시문은 EBS 본문 자료를 변형하여 작성되었고, 추가로 김익상과 김상옥의 사진을 추가하여 문항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를 통해 익힌 개념을 여러 형태로 적용해 보는 학습을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문항 변형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 문항 변형 유형은 문항이 다루는 핵심 개념이나 출제 의도는 수능-EBS 연계 교재의 해당 문항과 일치하되 지문이나 답지의 핵심 내용 및 표현을 일부 동일하거나 유사하게 변형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유형입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학국사 15번 문항을 2019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특강 한국사]의 133쪽에 수록된 1번 문항을 변형하여 개발한 것입니다. [수능특강 한국사] 133쪽 1번의 사진 자료를 문장 형태로 제시하여 핵심 내용 및 표현을 유사하게 변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민족 운동'인 3·1 운동을 파악하게 하고 3·1 운동에 대한 옳은 설명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에 나오는 지문을 이해한 후 유사한 내용이나 주제를 포함한 문항의 사례들을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사 영역 대비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수험생뿐만 아니라 예비 수험생들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방향에 대해 이해하여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대비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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