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이 연제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사회 영역에 이어 과학 탐구 영역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앞선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 또는 예비 수험생들과 그 주변의 모든 분들에게 유익하고 올바른 정보가 될 것입니다.
시험의 성격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은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평가 목표
과학탐구 영역의 평가 문항은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내용 영역과 행동 영역의 요소를 평가하도록 구성합니다. 내용 영역에는 과학 교과 각 과목의 주요 내용이 포함되며, 행동 영역에는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와 같은 탐구 기능 요소가 포함되고, 주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도 포함됩니다. 또한 탐구 상황 영역에는 순수 과학적 상황뿐만 아니라 실생활 상황의 소재도 사용됩니다.
학습 방법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과학탐구 영역의 각 과목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개념들을 연관 지어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그리고 학습한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학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와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이나 표 등을 해석하는 능력, 실험 방법과 실험 기기에 대한 이해 등도 중요합니다.
1) 기본 개념의 이해
수능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핵심이 되는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항은 감염성 질병과 비감염성 질병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AIDS) 및 독감을 일으키는 병원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인 병원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및 관련 개념들을 명확하게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문항은 탐구 과정을 통하여 지구에서 위도별로 관측되는 별의 일주 운동의 차이와 주극성, 출몰성, 전몰성에 대한 과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도 지역, 극 지역, 중위도 지역에서 나타나는 천체 일주 운동 경로와 각 지역에서 나타나는 주극성, 출몰성, 전몰성의 범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 개념이나 과학 용어의 정의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이 문항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주요 개념인 전자쌍 반발 이론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전자쌍 반발 이론은 공유 결합 분자의 구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출제 빈도가 높은 내용입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루이스 접전자식에 표현된 전자쌍의 종류와 수, 분자의 결합 방식을 토대로 분자의 구조를 파악하고 극성의 여부에 대해 판별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항은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므로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개념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2) 과학 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
수능에서는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와 같은 과학 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구 기능을 평가하는 문항이 자주 출제됩니다. 출제되었던 예시 문항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항은 직선 도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자기장을 알아보는 실험에서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고, 생략된 실험 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험과 관련된 변인을 조작 변인과 종속 변인으로 구분하고, 실험 결과로부터 조작 변인의 변화를 유추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변인이 통제된 실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문항은 균류, 원생생물, 식물에 속하는 생물들의 분류학적 특징에 대한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생물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을 토대로 (ㄱ)~(ㄹ)에 해당하는 생물이 각각 무엇인지 파악해야 하고, 각 생물들이 속한 분류군의 특징을 바탕으로 보기의 진위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여 각 분류군의 특징과 분류군에 속한 생물의 예를 구체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이 문항은 기온 관측 자료와 지상 일기도를 분석하여 전선이 통과할 때 기온 및 기압 변화의 양상을 기단과 관련지어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난 전선과 한랭 전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작성한 기온 그래프에서 그래프의 축과 값이 의미하는 바를 우리나라 주변 일기도와 관련지어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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