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대비 방법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과학 탐구 영역의 마지막 시간으로 EBS 연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출제 문항과 EBS 교재를 예시 문항을 통하여 자세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학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BS와 어떤 연관도 없습니다. 연계에 대한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다양한 방법으로 EBS 교재와 반드시 연계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효율적으로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3가지 유형의 연계 방법을 활용하여 연계 문항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각 유형별 특징에 대해 적절하게 이해하고 학습할 때, 수능 과학탐구 영역에 대한 효율적인 대비가 가능할 것입니다.
1) 개념 · 원리 활용 유형
개념 · 원리 활용 유형은 수능 - EBS 연계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설명이나 자료에 포함된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여 <보기>나 답지를 구성하는 유형입니다. 아래 예시 문항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지구 과학2의 3번 문항은 2019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특강 지구과학2]의 51쪽과 52쪽에 있는 '판의 경계와 지각 변동'에 대한 설명 부분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문항은 알류샨 해구와 그 주변의 화산 분포에 관한 자료를 제시하고 수렴형 경계의 특징을 기술한 설명을 토대로 보기를 구성한 것입니다. 핵심 개념 정리에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해 보는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2) 자료 활용 유형
자료 활용 유형은 수능-EBS 연계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자료(그림, 도표, 상황, 그래프 등)를 활용하여 문항의 상황, 보기, 답지의 사례 등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항을 개발하는 유형입니다.
2019학년도 수능 물리1 8번 문항은 2019학년도 수능 - EBS 연계 교재 중 [수능완성 물리1]의 53쪽에 수록된 2번 문항의 그림과 내용을 활용하여 문항을 개발한 것입니다. 이 문항은 보어의 원자 모형에서 전자의 전이와 선 스펙트럼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전자의 전이 과정에 해당하는 스펙트럼선을 찾을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EBS 연계 문항에서는 보어의 수소 원자 모형에서 전자의 전이 과정과 방출되는 빛의 스펙트럼을 그림 자료로 제시하고, 전자의 전이 과정에서 방출되는 빛의 진동수와 에너지에 관한 내용을 묻고 있습니다. 수능 문항에서는 EBS 연계 문항에 제시된 자료의 일부를 활용하여 제시하고, EBS 연계 문항에 있는 보기의 내용 요소를 유사하게 구성하되 진술문 형태를 바꾼 형태로 보기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의 문항들에서 자료로 제시되는 문제 상황과 관련된 기본적인 과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항에서 제시된 조건을 달리하였을 때 물리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면서 여러 물리량들의 관계를 탐구해 보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2019학년도 수능 생명 과학1 8번 문항은 2019학년도 수능 - EBS 연계 교재 중 [수능특강 생명과학1]의 53쪽 8번 문항과 [수능완성 생명과학1]의 28쪽 2번 문항의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과 보기를 구성한 것입니다. 수능특강에 제시된 문항의 자료 중 (가)는 체세포를 배양하여 세포당 DNA양에 따른 세포 수를 나타낸 것이고, 수능완성에 제시된 문항의 자료 중 (나)는 체세포 분열 과정 중 분열기의 후기 단계에서의 염색체 행동을 나타낸 것입니다.
수능 문항에서는 두 자료를 활용하여 세포 주기 각 단계의 특징과 분열기에서의 염색체 행동에 대한 보기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에 제시된 그림, 도표, 상황, 그래프 등의 의미와 관련 개념들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동일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문항의 자료들이 서로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고려하며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문항 변형 유형
문항 변형 유형은 수능 - EBS 연계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자료와 함께 추가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을 개발하는 유형입니다. EBS 교재의 자료에 다른 자료를 추가하여 연계를 하거나 EBS 교재의 지문과 핵심 개념 원리가 일치하고 형태가 유사하지만 소재를 달리 한 다른 지문으로 교체하여 연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물리1 11번 문항은 2019학년도 수능 - EBS 연계 교재 중 [수능완성 물리1]의 7쪽에 수록된 문항 6번의 내용을 바탕으로 문항을 변형하여 구성한 유형입니다. 이 문항은 구간에 따른 자동차의 운동 상황을 이해하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EBS 연계 문항과 수능 문항 모두 등속 운동과 등가속 운동 구간으로 이루어진 운동 상황을 제시하고 각각의 운동을 이해하는지를 묻고 있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EBS 연계 문항에서 물체가 등가속 운동하는 구간을 경사면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을 수능 문항에서는 자동차가 직선 경로 상에서 힘을 받아 등가속하는 상황으로 변형하여 문항을 구성하였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화학2 14번은 2018학년도 수능 - EBS 연계 교재 중 [수능완성 화학2] 76쪽의 13번 문항을 바탕으로 변형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이 문항은 기체의 용해도와 부분 압력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EBS 연계 교재에서는 한 종류의 기체가 물과 함께 실린더에 들어 있을 때 압력이 변하는 상황으로 구성하였으나 수능에서는 두 종류의 기체가 각각 물과 함께 실린더에 들어 있는 상황을 비교하는 문항으로 변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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