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즐거움

꼭 들어야 할 강의_삶을 관조와 관찰로 대체하지 마라

반응형

이번 꼭 들어야 할 인생 강의는 파일럿 오현호 강사의 내가 산, 바다, 하늘에서 배운 것들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발견했고 그것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멋진 사람입니다. 

그 스토리를 짧은 강의 시간이지만 잘 풀어낸 좋은 강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젊은 학생, 청소년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강의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멋진 삶을 살아가고 있는 그도 과거는 암울했습니다.

고교 성적은 하위권이였습니다. 자신이 남들과 비교되는 것조차도 느끼지 못하며 무기력한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 가운데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인간 개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그 첫 번째 도전이 해병대 입대입니다. 그곳에서 그는 이 세상이 너무 아름답고 모든 사람들이 너무 친절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고생을 하니까 세상이 변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군대가 체질에 맞았던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나 봅니다. 그곳에서 칭찬을 듣게 되고,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되고, 그러다 보니 하고 싶은 것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두 번째 도전이 자전거 전국일주 무전 여행입니다.

무전여행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고 만난 사람들 중 절반이 "나도 너희처럼 자전거 여행하고 싶었었는데..." 였다고 합니다. 그것을 통해 깨달은 것이 '내가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지금 당장 해야겠다.'입니다.

결혼하고 해야지, 애 낳고 해야지, 돈 벌어서 해야지 하다 보면 이미 꿈은 멀어집니다.

꿈은 누구나 꾸지만 행동은 누구나 하지 않습니다.

이때부터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 하기 시작합니다. 

 

세 번째 도전은 스쿠버다이빙 강사

네 번째 도전은 사하라 사막 마라톤 대회

다섯 번째 도전은 히말라야 텐트 피크 등정

여섯 번째 도전은 철인 3종 경기 완주

일곱 번째 도전은 80일간 유럽 일주

여덟 번째 도전은 삼성전자 중동 총괄 PM

 

그는 이런 경험들을 통해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할 수 있는 장소에 가서 하고 있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면 되는 것입니다.

간단합니다. 그러다 보면 내가 상상하지 못했던 방법이 그 속에 있다고 합니다. 

그 후에는 뭐든지 쉽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도전을 하면서 얻은 것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자존감입니다. 바로 나 자신을 사랑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았다고 합니다.

남들이 하지 말라는 것, 어렵다고 하는 것, 내가 안 해본 것을 해봐야 내가 그동안 발견하지 못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굉장한 스토리를 가진, 마치 영웅과도 같은 사람의 실패 경험이 참 궁금하였습니다. 그 실패를 어떻게 극복하고 다시 일어서게 되었는가도 궁금합니다. 물론 잘 극복하였겠지만 자세한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강의 중 잠깐 소개되는 데, 파일럿을 하기 위해 1년 동안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힘든 순간을 이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말도 안 되는 꿈'을 꾸면서 이겨냈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은 실현 가능성이 없는 일이지만 그런 말도 안되는 꿈을 꾸면서 힘들고 지칠 때 그 꿈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명이 있는데 누군가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무조건 제가 합니다. 10명이 있어도 누군가 해야하는 일이 있다면 제가 해요. 100명 1000명이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할 때는 귀찮아요. 하기 싫고. 그런데 제가 하면 기회가 온다는 것을 저는 알아요. 저는 인생은 승부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결혼도 회사에서도, 그런데 그 승부에서 항상 이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저처럼 아무것도 없는 사람들, 배우는데 느린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기회를 잡는 것입니다. 그 기회는 남들이 싫어하는 것, 남들이 안 하려고 하는 것을 내가 할 때 기회가 생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큰 목표를 가지고 하는 도전가들 만이 도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늘 하루를 어제와 다르게 살아가고자 한다면 그것도 우리에게는 큰 도전입니다. 내가 지금까지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것을 해보는 것도 도전입니다.

오늘 1시간을 바꾸어 보는 것, 하루를 바꾸어 보는 것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를 할 때 두려움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그 두려움이 왜 생기는지 아세요? 두려움은 내가 안 해본 일을 할 때 생깁니다. 내가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깨는 일은 생각보다 참 쉽습니다. 그냥 해보는 겁니다.

그 일을 해 봐야 나에게 맞는 일인지, 내가 해도 되는 일인지 아닌지 알게 됩니다.

 

꿈은 누구나 꾸지만 행동은 누구나 하지 않는다!

삶을 관조와 관찰로 대체하지 마라고 하는 말이 더욱 와 닿습니다.

행동하여 목표하는 것을 이루는 삶이 되길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