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즐거움

2019 9월모의고사 분석_출제기본방향과 EBS연계 #1

by B&K 2019. 9. 11.

2019 9월 모의고사 분석 출제 기본방향과 EBS 연계 포스팅입니다.

2019 9월 모의고사가 9월 4일(수)에 실시되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9월 모의평가를 주관하였습니다. 고등학교 1, 2학년은 인천광역시 교육청에서 주관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학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2019년 9월 4일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101개 고등학교와 435개 학원에서 동시에 실시된 2019 9월 모의고사를 분석합니다. 특별히 출제경향EBS 연계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학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객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직접 시험을 경험한 학생들은 본 포스팅을 통해 출제의 특징을 파악해 보고 자신의 경험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수능에 대한 감을 잡기 바랍니다. 막연하게 대비하고 무작정 공부만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을 파악하며 분석하기 바랍니다. 핵심은 '출제방향'이며 파악하고 분석해야 할 것은 '출제방향이 어떻게 적용되고 출제가 되고 있는가'입니다.  

 

1. 출제의 기본 방향

2020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전 영역/과목에 걸쳐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였습니다.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국어 영역과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영역과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자 하였습니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함으로써 수험 준비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였다.

 

셋째,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였다.

 

넷째,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 및 소요 시간 등을 조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전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예년과 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여섯째,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영역/과목별 연계율은 문항 수를 기중으로 70% 수준이며 연계 방식은 영역/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하는 방법과 문항을 변형 또는 재구성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영역별 연계율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EBS 연계율 요약

2. 영역별 문항 유형

1교시 국어 영역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화법과 작문' 교과서에서 화법과 작문 영역의 주요 학습 활동으로 등장하는 '성찰적 글쓰기'를 문제화한 6~7번 문항일상적 체험을 성찰한 두 학생의 글과 이를 읽은 다른 학생들의 대화 내용을 문제화하여, 화법과 작문 활동을 통합한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습니다.

 

'문학' 교과서의 중요 학습 단원 중 하나인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 등의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특정한 주제 혹은 화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분야의 글들을 종합적으로 읽는 활동'을 21~26번에서 문제화하였습니다. '역사와 영화의 관계'를 소재로 한 이 문항은 영화의 사료적 특성과 역사 서술로서 영화가 지닌 가치를 설명한 지문을 제시하여 여러 분야의 관점이 융합된 글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습니다.

 

정극인의 가사 '상춘곡'과 이이의 연시조 '고산구곡가'를 문제화한 16~20번 문항은 가사와 시조 작품을 제시하여 고전시가의 다양한 하위 갈래의 작품을 종합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습니다.

 

이러한 문항 유형들은 과목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수능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한 문항들로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출제하여 국어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고 합니다.

 

하위 평가 내용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화법]의 경우, 총 5개 문항(1~3번, 4번, 7번)을 출제하였습니다. 1~3번 문항의 경우 '매체 자료를 활용한 발표'를 소재로 하였고, 4번의 경우 '교지에 글을 쓰기 위해 실시한 면담'을 소재로 하였으며, 7번 문항의 경우 '자기 성찰의 글을 읽은 학생들의 대화'를 소재로 한 문항입니다.

 

[작문]의 경우, 총 5개 문항(5번, 6번, 8~10번)을 출제하였습니다. '면담을 바탕으로 교지에 실을 글쓰기'를 소재로 한 문항이 5번이며 '일상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성찰적 글쓰기'를 소재로 한 문항이 6번이고 '확중 편향에 빠지지 않기 위한 방안에 대해 주장하는 글쓰기'를 소재로 한 문항이 8~10번입니다.

 

[문법]의 경우, 총 5개 문항(11~15번)을 출제하였습니다. '조사 '에'와 '에서'의 역사적 형성 과정'을 설명한 지문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11~12번), '음운 변동 현상'을 소재로 한 문항(13번), '단어의 직접 구성 요소'를 소재로 한 문항(14번), '겹문장의 종류와 기능'을 소재로 한 문항(15번) 등을 출제하였습니다.

 

[독서]의 경우, 총 15개 문항(21~26번, 27~31번, 38~41번)을 출제하였습니다. '역사와 영화의 관계'를 소재로 한 인문 지문(21~26번), '소유권의 공시 방법'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27~31번), '스마트폰의 위치 측정 기술'을 설명한 기술 지문(38~41번) 등 다양한 분야와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문학]의 경우, 총 15개 문항(16~20번, 32~34번, 35~37번, 42~45번)을 출제하였습니다. 정극인의 '상춘곡'과 이이의 '고산구곡가'를 소재로 한 고전시가 복합 지문(16~20번), 작자 미상의 '장끼전'을 소재로 한 고전소설 지문(32~34번), 김영랑의 '청명'과 고재종의 '초록 바람의 전언'을 소재로 한 현대시 지문(35~37번), 이청준의 '자서전들 쓰십시다'를 소재로 한 현대소설 지문(42~45번) 등 현대와 고전의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 35문항, 3점 1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2교시 수학 영역

수학 가형'미적분2',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의 내용 전체에서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수학2', '미적분', '확률과 통계'의 내용 전체에서 출제하였습니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의 출제 범위 및 수준 차를 고려하여 각 30문항 중에서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4번, 나형 5번),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확률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가형 18번, 나형 20번),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가형 28번, 나형 29번)을 출제하였습니다.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 3점, 4점으로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 모두 전체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하였고, 답은 세 자리 이하의 자연수가 나오도록 하였습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2' 12문항, '확률과 통계' 9문항, '기하와 벡터' 9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수학 나형은 '수학2' 11문항, '미적분1' 11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확률과 통계'의 4문항을 공통으로 출제하였으며,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공통 문항 4문항 모두 문항 번호를 달리하였습니다.

 

수학 영역에서 EBS 수능 교재와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BS 수능 교재 연계 예시 문항 1
EBS 수능 교재 연계 예시 문항 2

다음 포스팅에서 영어, 탐구영역에 대해 계속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