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프리미어프로 기본 세팅 방법_시작 과정

반응형

프리미어프로 기본 세팅 방법 시작과정 포스팅입니다.

 

2023.11.23 - [프리미어 프로] - 프리미어 프로 2020 _ 기본 세팅하고 시작하기

 

프리미어프로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편집하고자 할 때, 어디서 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난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 시작하는 과정인 기본 세팅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앞으로 많은 영상 편집 과정에서 꼭 거쳐야 하는 기본중의 기본 과정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쉬워질 것입니다. 뭐든 처음이 어렵습니다. 

운전 면허 기능 시험에서 처음 운전석에 앉았을때와 비슷합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막막합니다. 일단 더블클릭으로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시킵니다. 그 다음은 아래 설명하는 대로 따라 하다보면 신기하게도 영상편집이 됩니다. 그러다 보면 익숙해 지고 더 높은 기술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프리미어프로의 프로가 되는 것입니다.

 

 

 

 

전 겁도 없이 프리미어프로를 구해서 방법을 하나 둘 씩 익혔습니다.

 

막히는 부분이 나오면 검색을 통해서 해결하고, 더 간편한 방법이 있으면 그 방법을 사용하면서 그렇게 한걸음씩 프리미어프로를 익혀 왔고 익혀 나가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프리미어프로가 필요는 하지만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프리미어프로 기본 세팅 방법의 "사진"을 통해 설명을 함께 합니다. 잘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가장 좋은 스승은 경험이라고 합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직접 하나 둘 씩 클릭해 보고 사용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설명을 보시다 보면 어느 순간 편하게 프리미어프로를 사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그럼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프리미어프로를 실행하면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때 편집하고자 하는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강남에서 촬영한 눈내리는 영상을 편집하기 위해 프로젝트 이름도 '강남첫눈영상'으로 하였습니다.

 

 

 

프리미어프로는 크게 네 부분의 화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툴 패널까지 포함하면 다섯 부분으로 되어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다 보면 어떤 기능들을 하는 곳인지 각 부분의 이름은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반복의 힘입니다.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 영역 중 왼쪽 아래 창으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그 부분의 이름은 프로젝트 패널이라고 하는 창입니다. 그 창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편집하고자 하는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각 창을 클릭해 보면 창 테두리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어프로가 실행된 후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을 불러오는 첫번째 방법은 프로젝트 패널을 더블클릭 하면 됩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을 불러오는 두번째 방법은 위쪽 메뉴들 중에서 '파일(F)'을 클릭하셔서 '가져오기'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세번째 방법은 단축키 'Ctrl+I'를 누르셔도 됩니다. 세가지 방법 중에서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방법으로 익숙해 지실겁니다. 전 첫번째 방법인 더블클릭을 주로 이용합니다. 

 

 

 

 

 

 

원본 동영상의 속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불러온 원본 파일위에 마우스를 대고 왼쪽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 처럼 '이미지 크기' 와 '프레임 속도' 두 가지 항목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시퀀스에 원본 동영상의 값과 일치 시킬 필요가 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확인을 마쳤으면 '시퀀스'라는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건 또 왜 만들어야 하는지, 귀찮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단 하나씩 따라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처럼 프로젝트 패널의 빈 공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왼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 처럼 '새 항목' -> '시퀀스' 를 클릭합니다. 그 후 시퀀스를 설정하여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아래 사진 오른쪽 아래 부분을 보시면 '미디어를 여기로 끌어 시퀀스를 생성합니다.' 라는 글이 보일 것입니다. 그 곳이 앞으로 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자막을 넣기도 할 패널, 즉 타임라인 패널이라고 하는 곳입니다.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편집하기 위해 불러온 영상을 클릭하여 타임라인 패널에 드래그 드롭 합니다. 

 

 

 

 

 

 

 

 

아래 사진속 프로젝트 패널을 보시면 처음 편집하기 위해 불러왔던 영상 옆에 검은 색의 파일 하나가 만들어 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시퀀스가 생성된 것입니다. 

 

만약 앞서 설명한 방법이 아닌 '새항목' -> '시퀀스'를 클릭해서 시퀀스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퀀스를 설정하는 창이 생깁니다. 클릭을 해 보면 어려 종류의 설정이 있습니다. 원본 동영상에서 확인 했던 이미지 크기, 프레임 속도와 똑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프레임 속도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무시해도 됩니다. 시퀀스 이름도 변경해 주고(안해줘도 상관없음.)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똑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퀀스 생성이라는 동일한 결과를 만드는데 그 과정이 너무 다릅니다. 참고로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편하고 쉬운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패널속의 불러온 동영상 항목을 더블 클릭면 아래 사진처럼 소스 패널(왼쪽 위)에 같은 동영상이 보여집니다. 소스 패널은 나중에 동영상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효과나 설정을 할 때 사용되는 창입니다. 아직은 쓸일이 없는 패널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오른쪽 윗 부분(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 '드롭하여 덮어쓰기, Ctrl키를 사용하여 삽입' 이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것은 처음 시퀀스를 생성할 때 간단한 방법인 드래그 드롭의 방법을 사용하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문구가 보이는 패널에 영상이 보일 것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는 드래그 드롭을 이용하여 시퀀스를 만든것이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복잡한 방법으로 시퀀스를 생성하였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입니다. 그냥 패스하셔도 되는 경우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위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 영상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도 두개의 '푸른색 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프리미어프로 동영상 편집을 위한 기본적인 세팅 과정입니다.

 

정리하면, 프리미어프로 실행 후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을 불러와서 타임라인 패널로 드래그 드롭 하면 끝입니다. 간단합니다. ^^

 

 

이제 편집하고 저장하는 방법만 익히면 끝입니다.

 

 

 

 

 

 

 

 

이상 왕초보들을 위한 프리미어프로 강좌 '기본 세팅 방법' 이였습니다! 직접 따라 해 보시면서 익히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포스팅을 이어가겠습니다. 즐겁게 영상편집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